2009년 4월 4일 토요일

BOOT-132 용 USB 메모리 스틱 만들기-Leopard(10.5.X) Only

Boot-132를 이용하여
Leopard를 설치하실려는 분이 많습니다. 

- Snow Leopard용은 여기로 : Snow Leopard용 Boot -132 

i945칩셋 이상 권장, i975, p35, p45 칩셋 권장, Leopard 10.5.4 이상의 Retail DVD / 10.4.5 고스트 이미지

이 방법이 오히려 처음 해킨토시를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더 쉽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또한 USB메모리 스틱(주의 : 외장형 하드디스크가 아닙니다.  외장형 하드디스크와 USB 메모리 스틱은 다릅니다.  제품 구매시 재확인 부탁드립니다.) 을 이용하면 작게는 30MB나 조금 여유있게는 60MB정도의 공간을 이용할 수 있으며CD를 이용한 BOOT-132 방법보다 첨가 수정이 훨신 간단한 방법입니다.
더구나 CD를 이용하다 INITRD.IMG 화일 안에 엉뚱한 드라이버를 집어 넣어 수정해야 할 경우나 추가해야될 드라이버가 있으면 새로운 CD를 이용해야 합니다.
USB를 이용하면 INITRD.IMG 파일을 윈오우즈에서 TRANSMAC등으로 간단하게 수정할 수 있으니 CD 낭비도 적고효율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준비물 

-USB 메모리


















































* USB 메모리 스틱은 위와 같이 생겼습니다.
즉,  USB외장형 하드디스크와는 다른 제품입니다.


- Original ISO with project kexts: http://www.mediafire.com/?uwd9dtttjfk 

주위) 등록하여야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위의 ISO를 이용하여 CD를 굽는 것이 아니라 CD이미지 안에 있는 INITRD.IMG 화일만 DAEMON TOOLS드의 가상시디 소프트웨어를 이용 추출하여 사용합니다

1. USB 메모리 스틱에 BOOT-132 부트로더 설치하기        
- Syslinux 패키지를 c:\syslinux 폴더에 압축화일을 풀면 win32폴더에 syslinux.exe 실행명령어가 보일 것입니다.        
- 윈도우즈에서 시작>실행>“CMD”를 입력하고 엔터를 쳐서 다음과 같이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 cd    c:\syslinux\win32
- syslinux.exe -ma E:       
- USB STICK 메모리가 E: 드라이버라고 가정한 명령어입니다. 이제 USB로 부팅이 가능합니다.

 
- 다음과 같이 다운로드 받은 USB화일을 USB 최상위 폴더에 압축을 풀어 줍니다.

 


2. USB 메모리 스틱에 INITRD.IMG 화일 심어주기

- 다운로드 받은 Original ISO 시디 이미지를 데몬툴 등으로 만운트합니다.
- 마운트 된 Original ISO CD 이미지안에 INITRD.IMG 화일을 USB 최상위 폴더에 복사하여 줍니다.

 

3. USB 메모리 스틱을 이용한 BOOT-132 부트로더 설치는 끝났습니다.

- 복사한 initrd.img 화일은 TransMAC 등의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안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이제 Leopard Retail 이미지를 이용하여 설치할 수 있는 준비를 마쳤습니다.

만약, boot-132 usb를 이용하여 부팅하였을 때, 다음과 같은 에러메시지를 보았다면 다시 처음부터 작업을 하여 주어야 합니다.  부트로더가 제대로 설치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죠.
#########################
EBIOS read error : Error 0xbb
   Block 0 Sectors 64
#########################

댓글 24개:

  1. 링크수정하였습니다.

    몇가지 오류의 구문 수정하였습니다.

    답글삭제
  2. i945, i975, p35, p45 칩셋 권장용입니다.

    답글삭제
  3. 헐 링크 수정하였는데 제대로 되나요?

    답글삭제
  4. boot-132방식이라 initrd.img 화일내에 있는 Extensions.mkext 내에 들어가 있는 화일들과 충돌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boot-132 USB에 있는 initrd.img 화일을 압축을 풀어줍니다.

    mkextunpack -d /tmp/ Extensions.mkext 명령어를 주면

    /tmp 폴더내에 kext화일들이 풀어집니다.

    중복된 화일을 제거하시고 난 후 /Extra/Extensions 폴더를 만드시고 이 폴더에 tmp 폴더에 있는 중복되지 않는 화일을 복사해 줍니다.

    그리고 /Extra/Extensions.mkext 화일은 Extensions.mkext.bak화일로 백업해두고 initrd.img화일을 eject합니다.

    그러면 다음부팅시에는 initrd.img화일내의 /Extra/Extensions 폴더의 kext를 로딩한 다음

    하드디스크의 mach_kernel과 /System/Library/Extensions.mkext나 혹은 "-f -v"를 주신다면 /System/Library/Extensions/ 폴더내의 kext화일을 로딩하게 됩니다.

    답글삭제
  5. 그림의 빨간 화일은 이미 USB의 initrd.img 화일내에 /Extra/Extensions.mkext 화일내에 다 들어가 있을 것입니다. 저게 해킨모듈들이라서 usb에 위치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가능한 usb에 해킨모듈이 있으면 /System/Library/내의 동일한 kext화일은 무시하게 됩니다. 우선권이 usb에 있는 것입니다.

    답글삭제
  6. trackback from: Retail DVD 설치
    Retail DVD 라는 말은 Apple사에서 정식으로 판매되는 OSX소프트웨어 이미지입니다.  준비물  - Torrent 사이트나 P2P 사이트 등에서 쉽게 구하실 수 있습니다.(demonoid.com, theprirate.com , etc) - Vuze 같은 torrent 전용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시거나 Donkry, E-Mule 등의 소프트웨어 검색하시면 됩니다. - 검색문은 “”Leopard“, ”10.5.6“, ”OSX“ 등으로 검색하여 반드..

    답글삭제
  7. trackback from: CMOS setup 방법
    I. CMOS setup 방법. Standard CMOS Features.: Change the Date and Time to the correct values Set “Drive A” to “None” Set “Floppy 3 Mode Support” to “Disabled’ Set “Halt On” to “All, But Keyboard” Advanced BIOS Features: 1. Set “First Boot Device” to “Hard..

    답글삭제
  8. trackback from: GIGABYTE GA-EP45-DS3P CMOS SETUP 설정
    GIGABYTE GA-EP45-DS3P CMOS SETUP 설정 Load Optimized Defaults. Standard CMOS Features - Floppy 3 mode Support [Disabled] >>>> Change to Enabled. Advanced BIOS Features - Limit CPUID Max. to 3 [Disabled] <<<<< defualt: CPU. Advanced BIOS Features - C2/C2E..

    답글삭제
  9. 트랙백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너무 많은 그리고 동일한 트랙백에 몰려서 스팸인줄알고 놀랐습니다 ^^;; 확인해주시고 삭제해주세요 ^^

    답글삭제
  10. 아 여기서 삭제가 안되네요. 티스토리에서 하나씩 넘겼는데 허걱.......

    죄송합니다.

    이런 경우가 있군요. 다음부터는 조심하겠습니다.

    그런데 트랙백을 홈페이지에 직접가서 제거할려고 시도하였는데 잘 안되는 군요.

    더군다나 티스토리 글관리자에서도 삭제를 하였는데 삭제가 안됩니다.

    이런 낭패가....!

    답글삭제
  11. trackback from: MKEXT Tool 이용하여 kext화일 압축/풀기
    MKEXT Tool /System/Library/Extensions/Extensions.mkext 나 혹은 boot-132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Extra/Extensions.mkext 화일을 풀거나 압축할때 사용하는 Utility입니다. 동그라미부분을 누르셔서 만들어지게 될 Extensions.kext화일 위치를 설정합니다. 필요한 kext화일을 끌어다 놓습니다. “i386”으로 기본설정이 되어 있음을 확인합니다. “Build“를 눌러주세요. 이제..

    답글삭제
  12. trackback from: OSX 설치 이미지의 종류와 설치 방식
    OSX 설치 이미지의 종류 인텔맥의 버전은 다음과 같고 버전에 따라 pc에 설치할 수 있는 여러종류의 설치 이미지가 있습니다. 1. Tiger(10.4.X) 2. Leopard(10.5.X)         ❑        2-1. iDeneb 시리즈 : 호환성이 떨어지는 이를테면 AMD CPU, VIA, ATI 칩셋을 사용하는 메인보드용, PCEFI 등의 부트로드 필요 당근 Apple사에서 제공하는 “”Software Update“를 해주면 시스템..

    답글삭제
  13. trackback from: 쿠키의 생각
    Boot132로 PC에 레오파드 설치가 가능하단다….ㅠ.ㅠb

    답글삭제
  14. 화일링크 두번째줄의 USB file이 잠겨있습니다.

    다운 받을 다른 경로는 없는지요?

    답글삭제
  15. 다시 수정하였습니다.

    설치하실때는 메인보드 스펙을 확인하시고 initrd.img화일을 구글링하여 적합한 화일을 찾으셔야 합니다.



    이블로그 글중 시스템 상황파악하기 와 위 글중 각 메인보드의 iso 이미지에서 적합한 화일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윈도우즈 설치와는 달리 BSD UNIX를 바탕으로 한 맥시스템을 설치하여야 하므로 어떤분은 6개월 심지어는 10개월 걸리신 분들도 있으니 너무 조급하게 서두르지 마시고 천천히 준비하여 가면서 설치완료하시기 바랍니다. ^ ^

    답글삭제
  16. @joonbai - 2009/03/14 19:55
    USB 화일은 다음에서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www.mediafire.com/?d9nzydnj3vz

    답글삭제
  17. http://thepiratebay.org/torrent/4660964

    답글삭제
  18. trackback from: 매킨토시 활용 이야기 4부 - 전 세계 시차 확인 위젯 "Time Scroller"
    제가 일하고 있는 회사는 전 세계 53개국에 수출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그러다 보니, 유럽,북미,아시아 각국에 영업 사원들이 분주하게 일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 각국을 대상으로 일을 하다 보니, 각국에 퍼져 있는 영업 사원과 컨퍼런스콜이 잦습니다. 예를 들어, 유럽,인도,한국간에 3개국 컨퍼런스콜이 있을 때는 정말 적절한 시각 잡기도 애매모하죠. 혹은 각 나라의 시차에 맞춰서 전화나 이메일을 보내야 하니, 시차를 확인하는 일은 무척 빈번하게 이뤄..

    답글삭제
  19. trackback from: ritzcarltn의 생각
    BOOT-132 용 USB 메모리 스틱 만들기 Boot-132를 이용하여 Leopard를 설치하실려는 분이 많습니다. i945칩셋 이상 권장, i975, p35, p45 칩셋 권장, Leopard 10.5.4 이상의 Retail DVD / 10.4.5 고스트 이미지..

    답글삭제
  20. boot-132 usb 메모리 스틱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idenb등을 이용하여 설치하였을 경우에도 boot-132용 USB 메모리를 만들어 두셨다면 기존 시스템의 부트로드나 혹은 해킨 드라이버 문제 발생시에도 USB를 이용하여 부팅이 가능합니다.

    답글삭제
  21. 아 P6T 보드였었군요. 네 저 글로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만,,,,



    http://www.insanelymac.com/forum/index.php?showtopic=144639

    답글삭제
  22. ODD의 경우 4f /ef << 이런 형식이니 잘 선택하셔서 리테일 dvd를 넣은 dvd를 선택하여 주시면 설치과정 들어갈 수 있습니다.

    답글삭제
  23. @Ritz®™ - 2009/07/12 10:57
    XPC 방법은 ahci 설정없이 설치가능합니다.

    따라서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XPC 부트로더 방법을 권해드립니다.

    답글삭제
  24. GA-EX58용 메인보드 화일



    http://www.mediafire.com/file/zd0d213hwlr/initrd.img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