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5월 23일 토요일

Fat32에서 MAC Journaling으로 파티션 변환하는 방법

하나의 하드디스크에 윈도우즈와 MAC OSX를 설치하려면 어쩔수 없이 MBR 파티션을 이용할 수 밖에 없지만 권장할만한 사항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차후에 GPT+ GUID 방식이 아니라 MBR 파티션 방식이면 이것저것 걸리는 사항이 많더군요.  이를테면 디스크 이미지를 이용한 설치는 Osinstall.Mpkg 등을 수정하여야 MBR 파티션에 설치해야하는등 아픔이 많다.


하지만, 많은 사용자들이 하나의 디스크에 파티션을 나누어 안타깝게도 윈도우즈와 MAC OSX를 설치하여 멀티부팅을 하는게 현실이다.

이러한 경우 윈도우즈에서 FAT32로 파티션 한 다음, 다음그림과 같이 파티션을 설정하여 주면 된다.


설치 DVD등으로 설치 과정에 진입하면 설치할 파티션이 제대로 설정이 안 될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다시 한번 MAC Journaling으로 파티션으로 변환하는 방법중의 하나가 그림과 같은 방법이 될 것이다.

설치 과정중에 상단 메뉴의 utility에서 disk utility를 선택하여 다음과 같은 그림으로 진행하면 된다.


댓글 5개:

  1. 윈도우즈에서 주(Primary) 파티션으로 fat32 파티션을 만든다음, 재부팅하여 OSX 설치 dvd로 부팅한 다음 상단의 Utility의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그림과 같이 실행하여 주면 됩니다.

    답글삭제
  2.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3.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4. 비밀 댓글 입니다.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ritzcarltn의 생각
    Fat32에서 MAC Journaling으로 파티션 변환하는 방법 하나의 하드디스크에 윈도우즈와 MAC OSX를 설치하려면 어쩔수 없이 MBR 파티션을 이용할 수 밖에 없지만 권장할만한 사항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차후에 GPT+ GUID 방식이 아니라 MBR 파티션..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