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7일 일요일

부팅안될시 추가 조치 방안-Ver 02

먼저 웅재짱님의 글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어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이글은 "x86osx : 부팅안될시 추가 조치 방안-Ver 01 / xp보다 OSX가 먼저 부팅될때 / chain boot error 등 "글과 연계되어 있습니다.

"-v -f" 로 부팅했을때 여러가지 로그들이 보입니다.

1. "Still Waiting root device.." <<< AHCI 설정이 Disabled 되어 있거나 사용자화에서 "ich-fix"를 선택하지 않은 경우

①CMOS SETUP에서 "AHCI"설정 ②설치시 사용자화에서 ICH-FIX선택후 설치 ③USB마우스/키보드만 사용, ④SATA0포트에 하드디스크, SATA1포트에 DVD-ROM을 설치한다.⑤ 가끔 IDE-DVD를 사용해야 해결되는 경우도 있음 

2."using 15728 buffer headers and 4096 cluster IO buffer headers" <<< 역시나 1번과 비슷한 경우입니다.
①CMOS SETUP에서 AHCI설정, ②설치시 사용자화에서 ICH-FIX선택후 설치, ③USB마우스/키보드 사용, ④SATA0포트에 하드디스크, SATA1포트에 DVD-ROM을 설치한다. ⑤ 가끔 IDE-DVD를 사용해야 해결되는 경우도 있음.
3. "Login Window Application Started -- Threaded auth"이란 로그가 나오고 블랙 스크린이 된다거나 더 이상 진행이 안될때 <<< 네, 비됴카드 설정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전모드 "-v -x"로 부팅시도하거나 ati그래픽 카드일 경우 /System/Library/Extensions/ 폴더의 ATI*.kext 화일들을 백업하신 후에 제거한 후 "-v -f"로 부팅시도하여 봅니다.

Steps:

1. "-v -s" 혹은 "-v -f -s"로 부팅

2. #mount -rw /

3. #mkdir /ATI_BAK

4. #mv /System/Library/Extensions/ATI*.kext /ATI_BAK/

5. #exit

6. 부팅이 되고 난 후, Kext Helper등을 이용하여 다시 ATI 관련 드라이버를 재설치하여 주고 관련 그래픽 칩셋에 맞는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준다.

7. 다시 재부팅하여 이번에는 "-v -f"로 부팅시도한다.

8. ATI 그래픽 카드가 제대로 잡혔다면 QE/CI가 잡히겠지만, 안잡혔다면 당분간은 4번 단계까지 다시 진행하여 그래픽 드라이버 없이 사용할 수 밖에 없다.

Enjoy.


4. 커널 패닉 <<< 여러가지 경우의 수가 있겠지만 대표적인 원인이 시피유 문제일 가능성으로 사용자화에서 부두커널 선택으로 해결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뭐 이외에도 다양한 로그들과 다양한 대처방안이 있지만 대표적인 것만 몇개 요약하여 보았습니다.

5. 부팅시에 "HFS+ Partition error 라는 에러가 뜨고 더이상 진행이 안되는 경우

배포본 설치 DVD나 Boot-132 CD 혹은 usb에 Chameleon이나 Boot Think를 설치해 둔 것으로 먼저 부팅한 후에 해당 파티션을 선택하여 부팅하는 방법인데 부팅시에 부팅 옵션 "-v -f -s"를 주어 싱글유저 모드로 부팅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입력한다.

#fdisk -u /dev/rdisk0

MBR을 만들것인지 YES or No 에서 "Y"를 입력하면 해결된다.


6. x86osx : Leopard 로그인이 안될 때

7. 기타 부팅 안될시에는 설치 DVD를 이용하여 부팅 옵션을 "-v rd=disk0s2" 를 주어 하드디스크를 지정하여 부팅할 수 있습니다.
이건 부트로더가 깨어졌을때 아주 유용합니다.

8. EBIOS ERROR는 미디어를 읽어 들이는 동안에 미디어가 깨졌거나 DVD드라이버 상태가 좋지 못하거나 하는 상황입니다.


EBIOS read error ; device timeout

Block 15656 Sector 64


 DVD를 다시 굽거나 만약 DVD드라이버가 IDE방식이라면 AHCI나 USB 방식으로 교체해서 성공한 사례도 있습니다. 물론, 오랫동안 기다리다보면 우연히 스스로 해결되어 설치과정에 진입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9. Software Update가 뜨길래 업데이트를 실행하고 재부팅하였는데 부팅이 안됩니다.


네, 당연한 현상입니다.
해킨 배포본으로 OS X를 설치하였다면 Software Update를 실행하는 순간 해킨드라이버를 전부 날려버린 것이므로 재부팅이 되질 않습니다.
이런 경우 운이 좋으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재부팅할 수 있습니다.
해킨배포본 dvd를 넣어서 해킨배포본 dvd로 다음과 같이 부팅합니다. 
1. "-v -f rd=disk0s2" <<< GUID 파티션이고 하드디스크가 SATA1 포트에 연결되고 OS X 가 첫번째 파티션인 경우
2. "-v -f rd=disk1s1" <<< MBR 파티션이고 하드디스크가 SATA2 포트에 연결되고 OS X가 첫번째 파티션인 경우 

성공하면 행운이시고 실패하시면 다시 처음부터 삽질을....T T


* 그리고 질문하실때 기본적으로 시스템 스펙은 적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일일이 시스템 스펙 찾아다니면서 시간내어가며 도와주시는 분들은 천사....
간단히 cpu-z를 윈도우즈에 돌려서 cpu, 메인보드 칩셋, 그래픽 카드, 랜카드 칩셋 정도만 적어두어도 답이 금방 나올 수 있답니다.
다음은 예입니다.

메인보드 모델명 혹은 노트북 모델명
- CPU : T7300
- 칩셋 : PM45+ICH9M
- 그래픽 카드 : 9200M GS 512MB
- 네트웍 카드 : Marvell Yukon 88E8055 Gb



댓글 1개:

  1. 2번 같은 경우 dsdt.aml이 없는 경우에도 발생이 되기도 한답니다. 제각각 상황이 틀려서 호환성이 좋은 메인보드는 dsdt.aml이 없어도 부팅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