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하기전에 먼저 다음글을 읽어보시고 설치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물론, 이 글로 도움을 받으실 수 있는 분과 도움을 전혀 받지 못하실 분이 계실 것입니다.
여기 몇몇 링크에는 Ritz님과 해커들의 숨은 뜻이 있습니다.
뭐냐구요? 금방 답이 나올 것입니다.
누구나 이 글을 볼 수 있지만,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할 수도 있다는 거,,,,,,,
물론, 이해하실 수 있는 분은 응용스킬을 시전하여 고수의 지름길을 찾을수 있다는 거,,,,
아실 수 있는 분은 아실 것입니다.
추가로 당근 이 글을 보기 싫으신 분들은 안보시면 됩니다.
시간이 흘러넘쳐서 이 글을 쓰는 건 아니니까요.
- Windows설치할때처럼 그냥 대충 해킨이미지를 가지고 설치해볼려는 분들이 아직도 많이 있는 것 같더군요.
- 사전에 자신의 시스템 스펙을 정확히 확인하지 않고 이렇게 설치시도하면 설치실패 확률 90% 이상입니다.
- 이를테면, MSI Neo시리즈, ASUS P5Q 시리즈 마더보드인 경우 Bios 수정부터 해주어야 합니다.
- 이걸 수정하지 않고 설치시도하게 되면 해킨이미지에서 사용자화를 하여야 합니다.
- 이를테면, P5Q메인보드나 AMD 시스템인 경우, 사용자화에서 CPU=1 이런 패치를 해주어야 합니다.
- 혹은 부팅 옵션에 "cpu=1 -v -f"을 주어 부팅을 해야 합니다.
- 즉,CPU를 코어 하나만 사용하여 부팅하게 되는 것입니다.
- 자신의 시스템 스펙 파악을 자세하게 하신분들마저도 설치하는데 6개월 걸리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 자신의 시스템 스펙을 정확하게 알면 해킨이미지 설치시 사용자화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 성공확률이 그만큼 높아지게 됩니다.
- 그리고 한번 이렇게 자세하게 정리하여 두면 차후 시스템 복구시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Windows 처럼 범용성을 지닌 운영체제가 아니기 때문에 시스템 모듈별로 드라이버가 따로이 있습니다.
- 물론, 드라이버 자체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 자기 시스템 스펙을 파악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 메인보드가 인텔계열의 ASUS P5W, 기가바이트 보드 계열이면 설치가 아주 무난할 것입니다.
- ✒시스템 스펙 파악하기
- ✒메인보드별 설치방법-1, 메인보드별 설치 방법-2
- ✒노트북별 설치 방법
- 설치 이미지 별로 제각각의 특성을 간략하게나마 기술하였습니다.
- ✒설치 이미지의 종류
- ✒설치이미지 및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 파티션 설정하는 방법(파티션 설정 중요합니다.)
❑ 그래픽 카드 설정하는 방법(파티션 설정 중요합니다.)
- 처음으로 OS X를 설치하였다면 그래픽 카드 설정이 안되어 있을 것입니다.
- 물론, 사용자화에서 그래픽 카드를 잘 선택하여 QE/CI, CL까지 설정되어 있다면 특별한 문제는 없지만, 요즈음은 드라이버를 설치하지 않고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그래픽 카드를 설정하여 주고 있습니다.
- http://x86osx.textcube.com/category/Compatibility
- 설치 이미지로 설치할때 DVD로 부팅하여 설치과정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경우
- 설치과정중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 혹은 설치후에 부팅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부팅문제 해결방안
- ✒추가 조치방안 ver-01
- ✒추가 조치방안 ver-02
❑ 해당 드라이버만 골라 설치하는 방법
- 설치한후, 그래픽카드가 설정이 안된다거나 랜이 설정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이때 대부분 설치를 다시 반복하는 사례가 많은 데, OS X는 윈도우즈가 아닙니다.
- 재설치하지 마시고 그냥 해당 드라이버만 재설치를 하면 됩니다.
- 이방법을 알아두면 설치 DVD이미지에서 해당드라이버만 골라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즉, 재설치하는 번거러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 OSX는 윈도우즈 처럼 전체적인 시스템이 잘못되었다거나 뭔가 꼬였다라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 다만, 해당 드라이버를 설치하였는 지 유무가 시스템 안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 추가로 관련 드라이버를 설치하였는데 제대로 동작을 하지 않을 경우 반드시 Retail DVD이미지를 이용하여 해당드라이버를 원래대로 복원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런 경우에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물론, 해당드라이버를 설치하였을 경우에 반드시 다음 부팅옵션에 "-v -f " 부팅옵션을 주어 설치한 드라이버를 로딩하여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싱글유저로 부팅한 후에 "exit"라는 커맨드를 주면 정상적인 부팅과정을 수행하거나 혹은 업그레이드 이후라면 재부팅하라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이때 재부팅하시면 됩니다.
- ✒Leopard 드라이버 설치하기
- ✒해당 드라이버만 설치하기
❑ 자기 시스템에 맞는 설치사례 찾아보기
- 보유하고 있는 메인보드를 이용하여 다른 사용자가 이미 설치한 사례가 있다면, 그 사례에 따라 설치할 경우 설치하기가 쉬워집니다.
- 이럴때 이 방법을 사용하면 설치하기가 쉬워집니다.
- 만약 설치사례가 없다면 당신이 세계최초의 해당시스템의 설치시도자가 될 것입니다. ^ ^
- 혹은 설치후에 부팅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설치사례 찾아보기 (메인보드가 GA-EP45 인 경우에 해당되며 응용하시면 됩니다.)
❑ 부트로더 설치 방법
- PC에 설치하는 해킨토시에서 부트로드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 부트로더를 설치하여 주지 않으면 부팅이 안됩니다.
- 물론, 해킨 배포본에서는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어 설치되어지고 윈도우즈와의 멀티부팅도 부트로드에서 제공됩니다.
- 결과론적으로 멀티부팅이 한결 쉬워졌습니다.
- Chain0 방식보다 진보된 멀티부팅 방식입니다.
- ✒Boot-132 설치방법 Leopard용과 Snow Leopard용이 따로 있습니다.
- ✒Chameleon 설치방법 맥용만 있으며 Tiger, Leopard, Snow Leopard를 지원합니다.
- ✒Boot Think 설치방법 윈도우즈용과 맥용이 따로 있으며 Tiger, Leopard, Snow Leopard를 지원합니다.
- ✒XPC(UEFI) 설치방법 XPC 설치방법은 최근에 디시 Snow Leopard를 지원하기 위해 개발중입니다. Tiger, Leopard, Snow Leopard까지 지원합니다.
- PC_EFI 설치방법, Tiger시절 이래로 가장 오래된 부트로더입니다. Snow Leopard를 지원합니다.
- Snow Leopard ✒RebelEFI CD 설치방법
❑ USB Memory Stick 나 DVD가 없을때 설치 방법
- 하드디스크의 임시 파티션을 이용하여 설치하는 방식입니다.
- ✒http://x86osx.textcube.com/148
❑ USB Memory Stick을 이용한 설치 방법
- DVD나 일시적인 파티션을 이용하여 설치하는 방식은 향후 새로운 버전 업그레이드나 신버전의 kext가 나올시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없습니다.
- 이때, USB Memory Stick을 이용하면 설시속도나 신버전 kext, 업그레이드 등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 Leopard용은 xpc, ✒boot-132, Chameleon, Boot Think 등의 부트로더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 Snow Leopard 용은 ✒Chameleon, Boot Think 를 설치하여 이용합니다.
- 보편적인 cmos setup 방법입니다. 심심해서 그림을 올린 것은 아닙니다. 해킨의 첫걸음이기도 하구요. 꼬옥 AHCI로 설정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시스템에 따라 MANUAL로 해주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올려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아직 이해가 안가지만 삽질해가면서 배우겠습니다....^^;;
답글삭제@건이 - 2010/04/27 10:39
답글삭제방문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문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질문을 올려주시면 답변을 해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기 방문하시는 다른 분들도 답변을 해드릴 수도 있구요.
안녕하세요. 많은걸 배우러 왔습니다.
답글삭제질문하나 할께요. 지금 윈도우 7을 사용하는데,
e드라이브에 해킨토시를 설치하여, 원하는 os를 선택할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이 블로그에 이곳저곳 읽어봤는데 아수스
p5q같은경우 바이오스 부터 조작을 하여야 한다고 해서
올라온글처럼 그냥 따라하여도 윈7에 지장이 없는지,
윈7과 해킨토시를 동시에 사용하는것이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원하는 오에스 선택 가능하고 멀티부팅가능합니다.
답글삭제하지만, 맥 설치시에 가능한 윈도우즈 하드디스크를 빼어두고 설치하면 기존의 윈도우즈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부트섹트 영역을 맥이 가로채서 윈도우즈가 부팅이 안된는 불상사가 생기거든요.
아 물론 이에 대한 윈도우즈 파티션 액티베인션과 부트섹트 복구를 이용하여 윈도우즈를 복구할 수 도 있구요.
@푸른기린 - 2010/05/25 18:08
답글삭제다음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면 될 것 같군요.
먼저 유지보수용 레오파드를 설치합니다.
1. http://x86osx.textcube.com/search/p5q?page=2
다음 Snow Leopard를 설치합니다.
2. http://x86osx.textcube.com/447
@푸른기린 - 2010/05/25 18:08
답글삭제아 기존에 맥이나 해킨이 있다면 설치하기가 용이합니다만, 당근 기존 윈7에 영향이 갑니다.
1. 윈7과 멀티부팅 가능합니다.
2. 동일한 하드디스크에 파티션을 분할하여 다른 파티션에 OS X를 설치하고 난 이후 윈7은 부팅이 안됩니다. 이때 윈7OS CD를 이용하여 복구를 해줘야 부팅이 됩니다. <<< 이 과정이 상당히 중요하며 만약 복구 실패시 기존 윈7 데이타를 완전히 날려먹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3. 수정된 바이오스로 업데이트한 이후에도 윈7복구가 가능하다면 부팅하는데는 지장없습니다. 당근 윈7과 해킨토시 동시사용가능합니다.
*. 추가로 권고 사항은 하드디스크를 달리하여 1. 수정된 바이오스로 업그레이드하여주고 난 후, 윈7 부팅확인합니다. 뭐 100% 윈7부팅될 것입니다만,,, 이 부분은 요즈음은 DSDT를 이용하면 굳이 수정하여 줄 필요가 없습니다.
2. 다른 하드디스크에 OS X를 설치합니다. 이때 기존 윈7 하드디스크는 뒤 사타케이블을 떼어놓습니다. 이렇게 하면 윈7 하드디스크에는 영향을 주지 않겠지요.
3.OS X로 부팅하여 Boot Think부트로더까지 설치하여 줍니다.
4. 다시 OS X 로 재부팅하여 부팅이 되는지 마지막 점검을 합니다.
5. 이제 기존 윈7하드디스크의 사타케이블을 연결하여 줍니다.
6. OS X 하드디스크로 부팅하여 Boot Think부트로드가 구동되어 윈도우즈 파티션 아이콘이 보일 것입니다. 화살표 키로 선택하여 주고 부팅합니다. 아직 Boot Think로 멀티부팅 실패 사례를 본 적이 없습니다만, 거의 100% 성공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