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3월 13일 금요일

New EFI bootloader

현재까지 나온 해킨 설치 방법중

가장 리얼맥에 가까운 설치방법이 조만간 공개될 예정입니다.

  • 기대해 주세요. ^ ^
  • 물론, AMD시스템은 힘들 것 같군요.
  • I975Chipset에서 성공을 하였고 타 보드에도 설치하여 호환성 테스트 검증작업 진행중입니다.

댓글 23개:

  1. 음 지금 시스템을 살펴보니 오래전에 최초 Netkas랑 테스트 검증 작업하였었던 방법이랑 유사합니다.

    좀더 리얼맥에 가까운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서 USB 드라이버를 통해 EFI ROM을 로딩하는 방식이니 BOOT-132방식과 EFI방식의 혼용이라고 해야 할까요?

    답글삭제
  2. 기대하고 있겠습니다.그런데 usb stick이 필요한것인가요?

    답글삭제
  3. 아마 저랑 최초로 EFI 테스트를 하셨었던 분들은 기억하실 것입니다. ㅎ ㅎ

    답글삭제
  4. 저도 915 보드가지고 해봤던 기억이...^^;

    usb를 이용한다면 사실 하드에 파티션 만들어서도 할 수 있을 텐데요... 어째든 기대해 봅니다.^^

    답글삭제
  5. 그런데 그 조만간이라는 것이.... 어제쯤일까...-_-;

    맘만 조급하게 만드시는 건 아닌지...ㅋㅋ

    답글삭제
  6. 잠깐 irc에 가뵜더니 논의가 활발하더군요.. ritz님 이름도 한번 봤다는 ^^

    고생하시고, 설치하는 방법하고 자료들... 부탁해요~~~!! ^^;

    답글삭제
  7. ㅎ ㅎ

    아 niky님 참 혹시 아직도 그때 당시 efi Driver를 가지고 계시는 가요?

    맛간 SAMSUNG H.D.D 에 있을텐데, 복구하기가 아픔이네요..^ ^

    답글삭제
  8. 이미 다 없어졌지요...

    새로운 efi방법을 한번 해보려고 했는데 뭐 아무런 반응이 없더라는...ㅜ.ㅡ

    답글삭제
  9. Vuze로 공유시도를 한번 해보지요...^ ^

    답글삭제
  10. 헐,

    efi 드라이버는 아직 개발진행중에 있군요.

    ㅊ ㅊ

    EFI Driver가 있어야 제대로 동작이 되는 건데,,,,,

    Kiko나 Netkas에게 이건 도움을 요청해야 겠네요.

    전에 만들어둔 드라이버들이 하두 많아서.....가능하면 64bit 까지 지원되어지면 좋으련만, 아직까지는 bootloader자체가 32bit만 지원이 됩니다.

    답글삭제
  11. Kiko가 요즈음 아르바이트 중이라 연락이 힘들고 irc에서 Netkas는 밴당했네요.

    하는 수 없이 예전 하드디스크를 연결해서 복구중입니다만, 애가 완전 그날의 기분에 따라 복구되기도 하고 안되기도 하는 통에....

    S.M.A.R.T 관련 칩이 맛이 가서 SAMSUNG EIDE 120G HDD 의 PCB 만 구하면 완전복구할 수 있는데,,,,,

    중고상을 찾아봐야 하나? 즈압, 어렵군요.

    답글삭제
  12. 아 uefi 성공하고 난 후 BOOT-132로 부팅하니 ATI Radeon HD 3650 그래픽 카드를 잡지를 못하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하는 군요.

    털썩~~~!

    EFI Driver도 제대로 준비되지 않았는데 난 뭘 했지?

    그래픽 드라이버까지.....켁....

    한번 문제가 생기게 되면 이것저것 생각지도 않는 부수적인 문제들이 툭툭 불거져 나올 줄이야...

    답글삭제
  13. test해보신건가요? 다시 boot-132로 booting해야합니까?

    답글삭제
  14. 아 uefi 드라이버가 아직 완전하질 않아서 하드디스크로 부팅은 조금 더 기다려야 합니다.

    현재는 Retail DVD 부팅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하드디스크로 부팅을 할려면 Boot-132방식을 이용해야 하지요.

    netkas와 modbin이 몇가지 드라이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만,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 ^

    아 언제 제가 osx86용 드라이버라고 했던가요? ^ ^

    ㅎ ㅎ

    답글삭제
  15. 오.. 기대되는군요.. 자세한 설명 올려주시길...(고생 안하고 날로 먹으려는 일인...ㅋㅋ)

    답글삭제
  16. 하드디스크까지 부팅성공하였습니다.

    여러가지 소소한 버그들을 테스트 점검중에 있습니다.

    거의 8-90% 가까이 근접한 것 같습니다.



    ^ ^

    답글삭제
  17. ㅎ ㅎ niky님도 동참하시죠..ㅎ ㅎ

    이제 마지막으로 그래픽 카드를 잡아주고 있습니다.

    아직 안전모드를 지원하지 않아서 하나하나 맞추어 나가야하는 점이 시간을 요하는 작업이네요.

    음.....

    아 이럴줄 알았으면 그냥 nVidia로 간단하게 하는건데,,,,3650이 애를 먹이네요...헐...

    답글삭제
  18. 실은... 파일 다운로드 받아서 대충 해봤습니다...만.. 아무런 반응도..ㅜ.ㅜ

    bootsector 라는 압축파일받아서 압축해제하고 512M 짜리 sd 메모리가 있어서 usb에 연결하고 포맷하고 프럼프트모드에서 makeusb인가 명령어로 자료 넣고 (성공했다고 나왔구요.) irc에서 xpc_0.37g0.rar 파일 받아서 압축해제해서 나온 Efildr20 파일 넣어주고 부팅해봤는데... 모니터 반응이 느려서 무슨 문구가 나온지도 못봤는데, 그냥 윈도우로 넘어가네요...

    뭐 더해줘야하는 것이 있는 건지...^^

    답글삭제
  19. SMBIOSResolver.kext / infos sn

    LegacyIOAHCIBlockStorage.kext / Orange Sata icônes incompatible encoding

    LegacyHDAPlatformDriver.kext / Audio

    LegacyHDAController.kext / Audio

    HDAEnabler.kext / Audio

    dsmos.kext / Dont Steal Mac OS X.kext disabler

    Disabler.kext / AppleHPET.kext disabler (Firewire) & AppleIntelCPUPowerManagement.kext only

    답글삭제
  20. @niky - 2009/03/16 14:50
    네 보통 그 부분에서 다들 막히십니다.



    1. 일단, 한 하드디스크에 한 파티션만 있어야 파티션을 자동적으로 찾아서 부팅이 됩니다.

    그리고 가능한 기존 하드디스크는 빼주시고 하드디스크 하나만 연결하시는 게 좋습니다.



    * CMOS SETUP에서 AHCI를 IDE로 세팅해주어야 합니다.

    * Retail DVD가 준비되셨다면 Retail DVD로 자동 부팅될 것입니다.



    2. 파티션맵은 일단 GUID를 해야 찾는 것 같습니다. MBR방식은 아직 테스트를 하지 못했습니다.



    3. Efildr20은 만들어진 USB의 최상단 폴더에 위치해야 합니다.



    4. extra_kext 폴더를 만들어서 관련 기존 드라이버들을 옮겨 두시는게 좋습니다.



    5. 기타 몇가지 제약 사항이 있는데 아직 검증단계에 있습니다. Natit.kext 같은 경우 extra_kext 폴더에서 로딩이 안된다는 벨지움쪽의 리포터가 있었는데 저는 아직 반신반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349와 관련된 소소한 버그가 조금 있다는 이탈리아쪽에서 리포터가 있었구요.



    마지막으로 하드디스크로 부팅하는 새로운 부트로더가 어제저녁 개발자들에게 배포되어 있습니다. 하드디스크로 부팅할려면 이걸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답글삭제
  21. @Ritz®™ - 2009/03/15 13:21
    Graphic Card를 잡지 못하여 정상 부팅 실패하여 다른 하드디스크 안전모드로 부팅하였습니다. 아흑 공유는 좀 더 시간을 필요로 합니다.

    답글삭제
  22. trackback from: UEFI 설치방법
    사전숙지사항. 기존에 해킨이미지를 이용하여 사용하시던 분들은 도전하지 않는게 정신건강상 좋습니다. "10개월 걸려서 성공하였다." 라고 하시는 의지의 한국인(?)분들은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안타깝습니다.  ^  ^ 스트레스에 강하시고 취미삼아 설치하시는 분들은 괜찮습니다. 시스템을 설치 반복하기 위한 시스템이 아니라 깔끔하게 사용하길 원하시고 국민보드를 가지고 계시는 분들께 권해 드립니다. - ASUS P5W DH DELUXE, P35 칩셋, GA..

    답글삭제
  23. 네 그렇습니다.

    USB 에 UEFI규격의 EFI ROM 칩을 넣어서 BIOS > EFI ROM > mach_kernel(H.D.D.) 방식이네요.

    즉, 하드디스크는 오리지날 맥이나 리눅스가 될 것이고 이렇게 되면 PC와 M 워크스테이션 경계가 허물어지는 군요. 헉....

    Netkas도 최초 이런방식을 이용했었습니다. 아 그때는 Floppy disk로 이용할려다가 EFI ROM 칩 사이즈가 커서 용량문제로 USB를 이용하게 되었죠.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