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10일 수요일

시스템 상황/사양 파악하기-해킨토시 설치하기





해킨토시를 설치하기전에 우선 시스템 상황(사양)을 파악하여야 합니다.

사양이 안맞는다면 포기하는 것이 정신건강상 좋습니다.  
사양도 안되는 장비를 설치한다고 마냥 시도하는 것은 시간낭비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드라이버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호환성 검증을 하는 것이기도 하구요.
시스템 스펙도 적절해야 설치할 수 있습니다.


ASUS P5W DH DELUXE, 국민보드나 혹은 기가바이트 시리즈 보드가 아닌 이상 PC에 맥을 설치하기란 여간 까다로운 일이 아닙니다.  1달 정도 걸리는 분도 있지만 어떤분은 10개월 걸리신 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기 자신 pc의 메인보드를 파악하는 것이 그만큼 중요합니다.자신의 메인보드를 제대로 파악만 한다면 설치시간을 확실하게 줄일 수 있으며 모르는 부분이 있어도 질문을 정확하게 하여 경험이 많은분들의 정확한 답변을 끌어내기가 쉬우니까요.
또한 넷북이나 노트북 같은 경우에는 ATI 그래픽 칩셋을 탑재한 시스템이라면 포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Geforce 그래픽 카드 칩셋이 잘 되는 경우입니다.  다음글에서 설치가능한 랩탑계열 시스템을 확인해 보세요.
http://j.mp/bh3xaX
다음은 데스크탑일 경우에 고려할 사항입니다.
1. CPU
-SSE2 만 지원하는가 혹은 SSE3까지 지원하느냐에 따라 상황은 완전히 달라집니다.
-만약 SSE2까지 지원한다면 바닐라 커널(오리지날 Apple사 커널)은 포기하셔야 합니다.
- 대신 다른 커널(Voodo, Anv, Toh 등등)을 설치시에 사용자화에서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 따라서, 오리지날 Vanilla 커널을 사용하지 못하면 예기치 못한 버그들이 발생합니다.
-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가지 어려움이 많으며 가능하면 SSE2까지만 지원이 된다면 Leopard설치는 포기하시고 Tiger를 설치하시는 편이 정신 건강상 이롭습니다.
-때문에 AMD시퓨를 가지신 분들이 여러가지 어려움이 많다고 보시면 적절할 것 같습니다.



2. 메인보드 모델명/칩셋

- 메인 보드 칩셋이 어떤 칩셋이냐에 따라 이부분도 사용자화에서 달라지는 부분이 많습니다.
- 우선 i945 칩셋 이하이면 Leopard인 경우 JAS ??? Patch 를 적용하여야 합니다.
- 제일 호환성이 높은 칩은 ich7, P35, P45, EX58, P55 등 이상의 계열입니다.
- 하지만 예외적으로 ASUS사의 P5W DH DELUXE가 국민보드라는 명성을 얻었던 바와는 달리
ASUS P5Q계열은 BIOS부터 수정된 BIOS를 적용하여야 하는 특이한 경우도 있습니다.
- i945칩셋 이하 역시 Leopard를 설치는 포기하시는 편이 정신 건강상 이롭습니다.
- Tiger를 설치하시는 게....
- 아래칩은 82801(ICH8-ME)로 나오는 군요. 일단은 ICH7 칩셋 이상입니다.





3. 그래픽 카드
- 그래픽 카드는 아시다시피 국민보드는 Leopard(10.5.X)에서는 nVidia 7600 계열입니다.
- NVKush.kext 만 설치하여 주면 제대로 잡힙니다.
- 물론, 눈범(Snow Leopard)에서는 가능한 8600이상 GTS시리즈로 가는게 적절합니다.
- Chameleon Boot Loader를 사용한다면 "Graphic Enabler"로 한방에 잡힙니다.
- Boot Think나 XPC등을 사용한다면 GFX-String을 사용하여 잡아 줍니다.
- ATI의 1960 계열 카드도 좋습니다.
- 추가로 Device ID, Vendor ID를 장치관리자의 해당 카드의 등록정보에서 확인하여 둡니다.
- 아래 그림에서 8086, 2562 보이시나요?
- 요즈음은 주로 Geforce 8600, 8800, 9600, 9800, GTS-250 시리즈나
- ATI 그래픽 카드 계열은 현재 HD 4870이 Snow Leopard 까지 지원되고 있으며
- HD 3650, 3850 은 Leopard까지만 지원되고 해당 드라이버를 설치하여야 합니다.



4. 사운드 카드
- 사운드 카드는 ALC882 계열인지 ADI 계열인지 여부도 아주 중요합니다.
- 추가로 Device ID, Vendor ID를 장치관리자의 해당 카드의 등록정보에서 확인하여 둡니다.

5. 랜카드
- 랜카드도 RealTek 8139 계열은 그냥 잡힙니다만, 대부분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주어야 합니다.



* boot-132 방식은 현재 가장 리얼맥에 가까운 설치 방법으로 널리 애용이 되고 있습니다.
물론, EFI칩을 장착한 메인보드를 이용하여 Apple사의 EFI롬을 이식하는 방법도 활용이 되는 초기화 단계입니다만, 아직까지는 까다로운 방법이어서 많이 적용되어지지는 않고 있습니다.

이제 잠시 휴식을 취하시고 다음 설치 단계중 하나를 골라서 다음 단계로 넘어 갑니다.

다음 단계 1 - RebelEFI CD를 이용하여 Snow Leopard 설치하기(10.6.*용)
다음 단계 2 - Boot CD(Boot-132)를 이용한 Snow Leopard 설치하기(10.6.*용)
다음 단계 3 - XPC용 USB 메모리 스틱 만들기(10.5.* 용 레오파드)
다음 단계 4 - BOOT-132 용 USB 메모리 스틱 만들기(10.5.*용 레오파드)기
이미 맥이나 뱀웨어 혹은 해킨배포판으로 설치된 해킨토시가 있다면
다음단계 5 - Retail 설치를 위한 USB 메모리 스틱 만들기


댓글 16개:

  1. 그냥 맥쓰는 사람인데... 해킨이 맥보다 좋나요?

    답글삭제
  2. @맥사랑이 - 2010/02/11 20:09
    해킨이 맥보다 좋은 장점을 들자면



    1. CPU, RAM, HDD 업그레이드시 아무래도 자유롭다는 것이겠지요.



    2. 가격이 맥프로와 PC의 네할램시스템만 비교해 본다면 동일한 퍼포먼스를 비교해 본다면 200만원 이상 차이가 난다는 점이 있습니다. 370만원대 150만원 정도.

    당연히 노트북에서는 별다른 메리트가 없습니다.



    3. 따라서, 가격대비 성능이겠군요.



    단점을 들자면

    해킨배포본이 아닌 Retail 설치방법에 한해서



    1. 설치가 아주 엄청나게 까다롭다는 점입니다. 처음 설치하시는 분들은 아주 어렵거나 힘들다고들 말씀들 하시더군요. 어떤분이 안정성 있게 설치하는 데 걸린 시간이 6개월 가량 걸렸다고 하니 다른분이 10개월 걸렸다고 하시더군요.

    물론, 전문가들은 한 2일 정도면 충분히 안정성있게 설치하겠지만



    2.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시 사실 매번 조마조마 합니다. 가끔은 Apple사에서 심통을 부리기도 하는데 해킨이 안정성 있게 돌리지 못하게끔 업그레이드를 한적이 2년전에 한번 있었습니다.

    이후로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후에 사운드 카드만 가끔씩 재설정 혹은 개발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물론, 이것도 사운드 카드를 USB용으로 추가 구입하면 간단하지만 이 점도 가끔 답답할때가 있습니다. 물론, 해킨 개발자들도 발빠르게 개발해 내기는 하지만,,



    3. 1,2번보다도 더 어려운 점이 설치문제이겠지요.

    - 리얼맥에 가깝게 사용할려면 반드시 메인보드, 그래픽 카드의 호환성이 아주 중요합니다.

    - 이 호환성이 100% 맞아 떨어지면 다음은 설치방법입니다.

    반드시 Retail 설치방법을 사용해야만 안정성 있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킨배포본으로도 설치가 가능합니다만, 안정성 면에서는 Retail 설치방식보다 떨어집니다. 물론, retail 설치방법도 어렵구요.



    일단 이정도의 장단점이 있는데 결론은 처음 설치하시는 분들에게는 해킨토시는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결론, 일단 총알이 충분하시다면 리얼맥을 권고하여 드립니다. 해킨토시는 가난한 자들을 위한 해커들의 선물이겠지요.

    답글삭제
  3. ensemble by apogee

    답글삭제
  4. 저기 메인보드가 nForce면 안되는것인지;

    답글삭제
  5. @E411 - 2010/02/24 08:57
    사용자화에서 nforce 칩셋을 선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해킨 배포본 이미지를 사용하면 사용자화가 나옵니다.

    답글삭제
  6. @E411 - 2010/02/24 08:57
    1. 사용자화 샘플

    http://x86osx.textcube.com/category/Install/해킨이미지



    2. 해킨 이미지의 종류

    이미지의 종류

    http://j.mp/5bKbXc

    답글삭제
  7. 늦은감이 있지만 회원님에 글을 검색하며

    천천히 따라가려고 합니다.

    CPU-Z프로그램으로 확인해서 instructions에서 위에 정보만 맞으면

    CPU(현재 i3-540)와는 상관없을까요?



    메인보드는 ASRock H55 Pro(ATX/1156) 제품이구요.



    이전글에 Windows7 + OSX를 같이 설치하고 싶다고 말씀드렸는데

    막상진행할려니 어디부터 어떤식으로 해야할지 막막합니다.^^

    답글삭제
  8. @장현아빠 - 2010/09/13 14:57
    i3 CPU 덕분에 조금 까다롭게 부팅플래그를 줘야 할 뿐 나머지는 비슷할 것 같군요.

    다음글을 참고하여 시작하시지요.



    http://x86osx.textcube.com/555



    설치에 자신이 없으시다면 다음글과 같이 뱀웨어에 설치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http://x86osx.textcube.com/691

    답글삭제
  9. 위 부분에서 말씀하신 부팅플래그 부분은

    "bursratio=17 cpu=1 -x -f -v" 이 부분을

    "bursratio=23 cpu=1 -x -f -v" 로 부팅옵션을 주라는 소리인가요?



    오히려 vmware가 좀 더 어려운것 같던데..제가 너무 기초적인 지식이 없나봅니다.



    부팅플래그를 이용한 방법이 가능하다면 윈도우7을 먼저설치하고 OSX를 설치하고 싶은데 말입니다.

    답글삭제
  10. @장현아빠 - 2010/09/13 15:27
    1. 네 맞습니다. 자신의 CPU에 맞게 적절한 busratio값을 주어야 합니다.



    2. vmware보다 부팅시디로 설치하시는 것이 더 편리해 보일 수도 있습니다. 뱀웨어로 설치(가상화 시스템)한 후에 나중에는 결국 다시 native(부팅시디 설치등) 설치를 하게 됩니다. ^ ^

    답글삭제
  11. 인텔 i5 750 / 보드 기가바이트 p55 / 그레픽 지포스 9800GT인데요

    윈7과 osx를 멀티부팅 해서 사용하고 싶은데요

    어떻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될까요??

    답글삭제
  12. @인사미 - 2010/10/16 13:33
    아마 보드가 GA-P55A 시리즈 일 듯 싶은데요.

    일단 부트시디와 Retail DVD를 다운로드 받아서 Ultra ISO등으로 구우시면 되겠네요.



    http://x86osx.textcube.com/593



    부트시디는 iBoot CD를 이용하시면 되겠군요.

    답글삭제
  13. 너무 좋은 글이네요~ 대단 하세요



    제가 이번에 컴터를 구입하려고 하는데요



    이왕 하는거 수월하게 해킨을 설치 할수 있는 사양으로 하고 싶은데요



    메인보드 그래픽카드 시피유 등등 사양좀 알려주세요ㅠㅠ



    꼭 설치하고 싶습니다..



    아 그리구... 총알이 많지 않은 관계로 100만원정도에서 할 수 있게 저렴한 사양으로 알려 주심 감사하겠습니다~

    답글삭제
  14. @이잉 - 2010/11/25 13:08
    http://twitaddons.com/group_follow/detail.php?id=19189



    이 글에서 그래픽 시스템 분야를 한번 참고해 보세요.

    답글삭제